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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으로서 지입이란?
관리부 조회수:304 124.111.208.179
2020-10-16 15:37:18

지입이란?

한마디로 일자리가 있는 화물차를 지입 차 라고 합니다.

즉, 지입차를 인수(매수)하여 배송 일을 하시게 되면 화물차 톤수(1톤~25톤)에 따라

월 급여(완재 순수에따라 틀림) 230만원~1,000만원 정도 수입이 발생 합니다.

지입차를 매수하는 순간부터 취업이 되는 것입니다.(영업은 전혀없고 배송일만 합니다.)

지입은 차를 본인이 구입하여 운수회사를 통하여 영업용넘버를 달고 (일반화물운송업) 취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입차는 영업용번호판(노랑넘버)이 달린 상태에서 일자리와 함께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본인 앞으로 사업자등록증이 나오는 개인사업 형태이지만 법률적으로는 운수회사가 차를

관리하게 됩니다.

부가세라든지 각종 세금 관계와 사고처리는 운수 회사가 대행해 주는 것입니다.

본인이 일을 하다가 그만두고 싶을 때 는 1-2개월 전에 운수회사에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에게

일자리와 차를 매매(팔아) 하여 줍니다.

1)지입차 운전자격

화물운송자격증 기본

1종 보통 면허가지고 11.9톤까지 운전 할 수 있으며 12톤부터는 1종 대형 면허가 필요합니다.

물론 차량 구입 금이 필요하며, 할부와 일시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용이 되시는 분은 1금융권에서 대출 받을 수 있게  창업지원세터 활용 방법도 있습니다.

 

2)월 평균 예상수입(기름, 도로 비제외한 완제(순수입) 금액)

1톤이하 지입차

230~300만원(차량가격 : 1,500~3,000만원)

2.5톤 지입차

320~380만원(차량가격 : 2,500~5,000만원)

5톤 지입차

350~500만원(차량가격 : 3,500~10,000만원)

11톤 지입차

500~700만원(차량가격 : 5,000~12,000만원)

14톤~25톤차량

600~1,000만원(차량가격 : 8,000~20,000만원)

여기서 1억~2이하 
식당 프렌차이점 하고 비교 하면 괸찬은 겁니다.
(가맹비,인건비,부대비용,임대비,등등)
식당 창업하여서 평균 월100~200만원도 못 가지고 가는 자영업자 32%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증가로 보고 있습니다 아직 통계가 ....

3) 많이쓰는 용어

완제

월급으로 지급되며, 별도로 기름, 도로비도 함께 실비로 지급하는 방식.

무제

월급으로 지급되지만 차주분이 기름값등 제반경비를 지출하는방식.

매출제

(능력제)

월급이 아닌 일한만큼 급여를 받고 기름,도로비도 본인이 부담하는 방식. 보통

탕바리 또는 택배같은 경우가 해당됩니다.

개인적으로 택배는 비추천  (젊을때 한번 경재적 손해 몸고생 경험으로는 강추)

 

4)부가세

분기별로 예정, 확정 신고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년에 두번 7월과 1월에 각각 확정신고를 합니

다. 그리고 소득세 신고는 5월에 확정 신고만 합니다.

지입차주의 부가세는 일을 제공하는 화주로부터 월급외에 부가세를 별도로 받아 납부하기 때문에

본인이 부담하는 것 이 아니고, 부가세 신고는 소송운수회사에서 대행해 줍니다.

 

5)소득세

소득세는 1년 동안 벌어드린 수입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매년 5월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일반사업자의 경우 총수입(세금계산서 발행분)금액에서 부가세 비용 신고된 금액만큼

공제 후, 기초공제,부양가족공제,노부모부양공제금을 공제하고 소득별 비율에따라 납부하기

때문에 지입차 주인경우 년간 소득세는 10만원 미만으로 발생됩니다.

 

6)지입차량의 소유권문제

개별, 용달화물(개인넘버) 경우 개별, 용달화물로 번호판을 달 수 있는 화물차는 5톤미만 까지만

가능하며, 자격조건은 영업용 1년이상, 자가용3년, 무사고3년이면 조건에 문제가 없으며 차고지

증명서를 만들어 구청교통행정과에 본인 앞으로 영업용번호판을 달면 됩니다. 

물론 일자리는 본인이 찾아야 합니다.

 

용달화물 번호판

1톤이하(1톤,스타렉스밴, 05톤등) 가능함

개별화물 번호판

4.5톤 이하(1.2톤,1.4톤.2.5톤.3.5톤,4.5톤등)

가능함

회사의 번호판(법인넘버) 경우

회사명의의 영업용번호판은 1종 보통면허만 가지고 있으면 현재 가능하며 차고지증명 등은 이미

운수회사가 법적인 요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아무런 제약없이 번호판을 달 수 있습니다.

2004년 7월20일부터는 법이 바뀌어 화물지입을 하기위해서는 화물운송자격을 취득해야만 영업 용차량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지입차인 경우 차주가 돈을 주고 구입을 했지만 자동차등록증상의 차주는 운수회사명으로 표시됩니다.

 

7) 운수회사와 화주와의 관계

화주(원청)와 운수회사 간에 급여, 근로 조건등에 대하여 운송계약서를 체결합니다.

화주와 운수 회사간 운송계약서는 보통 1~3년 정도로 하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자동 연장되는 것

으로 되어 있으며, 화주와는 자동으로 1년 연장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지입차주가 문제없이 계약기간을 채웠을 경우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지입차주가 원할 경우 자동 연장

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수탁 계약서는 위에 언급했듯이 1~3년 정도입니다.

현재 위,수탁 계약서는 지입차주가 불리하게 되어 있지만 표준약관이 나오게 되면 위,수탁 계약서

의 문제점이 다소 해결 될걸로 보입니다.

지입료는 운수회사의 영업수입으로 보시면 되고, 이로 인해서 일자리를 지켜드리고, 차고지 비용,

금계산서 관리,부가세 관리,기타 사고 관리등에 따른 필요경비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8) 월급,유류비,통행료은 누가주나?

지입차주는 일반사업자로 사업자등록을 내야합니다.

사업자등록을 내게되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의무사항이 되며, 운수회사는 지입차주를 대신해서 세

금계산서를 발행 해서 화주(원청)에 보내주어야 급여를 송금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급여가 300만원 이라면 부가세10%포함해서 330만원을 화주측으로 부터 받게 됩니다.

지입차주가 급료를 받는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운수회사가 급료를 받아 지입료와 보험료를 공제하고 지입차주통장에 송급하는 방법

2 화주가 직접 지입차주에게 급료를 입금해주고 지입차주가 역으로 소속운수회사에 지입료

   와 보험료를 송금해주는 방법

 

현재 대부분 운수회사가 급료를 받아 지입료와 보험료를 공제하고 지입차주통장에 송급하는 방법이 통상적이

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때문에 운수회사가 급료를 미지급 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물론 나쁜 운수회사는 급료를 화주한테 받고도 애를 먹이는 몰상식한 업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운수회사라면 이런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름값,통행료 제공(완제차량)인 경우는 주유소를 지정하여 넣는 경우와 기름티겟으로 지급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으며 화주가 통행료와 함께 지급합니다.

 

10) 계약금 작성

계약금은 나중에 인수금에 포함된 금액이며 지입차를 하시려면 계약을 먼저해야 하는데, 저희 회사같은경우

원청회사 면접후 (증차일경우) 화주 면접,차량,일자리확인등이 끝나면 차량가의 약 10%정도 계약금을 받습니

다. 

지입계약서 작성시 항상 계약서를 철저히 확인하시고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거의 대부분 계약서 의 내용은 천편

일률적인 내용 뿐이며 지입회사의 의무조항은 하나도 없으므로 만약에 대비해서 특약사항에 의무조항을 반드시

챙겨서 대비해 두시는 것도 하나의 지혜입니다.

 

10)일자리를 그만 둘 경우?

 

본인이 사정이

생겨 그만둘 경우

본인사정으로 그만둘 경우는 대부분 지입차와 일자리를 다른사람에게

양도하면 되며, 최악의 경우 본인이 차를 자가용넘버로 바꾸어 가지고

나갈수도 있습니다.

회사문제로일을

할수 없는경우

일반적으로 운수회사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그 차를 다른사람에게

양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할수 있도록 도와 주고있으며, 이를 성실하게 도와주는 운수회

사가 정상적인 운수회사라 할수있습니다.

너무 걱정안해도 대부분 다른일자리를 잡아서 일 할수 있습니다.

좋은 운수회사란?

차량보유대수가 많은 회사가 좋은 운수회사가 아니며, 지입기사님 에게 정직하고 마음 편하게 잘해주는

운수회사가 좋은 회사입니다.

 

11)보험금은?

보험은 보통 화물공제조합에 보험을 듭니다.

대손은 무한대, 대물은 3천만원까지 보상받습니다. 용달화물,개별화물등 은 본인이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4대 보험은 본인이 가입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입 차주님이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입니다.

지입 차주는 사업자가 되기 때문에 노동조합에 가입할 수 없고, 사업자로서 계약직으로 고용된다

고 보시면 됩니다.

 

12)지입료를 내는 이유?

운수회사는 법이 요구하는 차고지와 일자리를 가지고 지입차를 취업시켜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자를 관리

하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발행, 부가세신고등을 대행해 주고 있으며, 보험처리등 또한 차량명의가 운수회사로 되

어있기 때문에 모든 것 을 소속 운수회사가 대행하여주는 것입니다.

용달차도 주차장에 가입 하려면 10만원 이상 매월 주차비를 내야합니다.

1톤 기준 15~20만원 정도면 비싼 것 은 아닙니다. (가계운영시 월세에서 전기세나 수도세 정도)

어떤 분은 일자리는 본인이 만들고 회사 명의로 영업용 번호판을 달고 지입료를 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든 것 을 운수회사가 관리해주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고 일만하면 됩니다.

 

13)지입차주 권익보호 보완내용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을 행하기 위하여 운송사업자에게 현물출자하고 위수탁계약을 체결한 차량에

대하여 다음 사항이 자동차 등록원부에 기재됩니다.

1.대상차량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을 행하기 위하여 운송사업자에게 현물출자하고

위수탁계약을 체결한 차량(소위 지입차량)

2.기재내용

위차량은 000(주민등록번호기재)가 현물출자한 위수탁 차량임(등록원부기재)

3.구비서류(입증방법)

위수탁계약서 및 사업자등록증 사본

4.신청자

운송사업자및 지입차주 공동 또는 당사자 중 1인이 동의한 경우 다른 당사자(법인 및

지입차주 공동) 또는 일방이 신청하는 경우 타당사자의 동의를 표시하는 위임장등을

제출해야만 신청요건을 충족.

5.비고

법적인 소유권은 법인에게 있으며, 단 제3채권자가 법인소속차량에 대한 근저당설정,

가압류등에 대한 제약을 받을수 있으며, 향후 차주의 동의나 통지없이 근저당설정등

의담보물을 제공하는 경우 지입차주는 이에 대한 특기사항 기재로 반소의 근거로 활

용이 가능함

 

                            << 자동차 등록원부 특기사항 기재 >>

  월 평균 예상수입 및 차량가격 (차량가격은 차량 연식, 차량상태에 따라 유동적임)

   


지입용 화물차의 종류 및 형태

 

1) 카고

일반적인 트럭으로 알고 있는 화물 차량입니다.

카고는 톤수에 따라 1톤부터 25톤 이상까지 있습니다. 화물을 실을 수 있는 기본 트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짐을 싣는 공간에 아무것도 장착이 되어 있지 않아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짐을 운송할 때 이용하는데 필요에 따라

비나 눈에 젖을 수 있을 때에는 천막을 씌워서 운송을 하게 됩니다.

 


2) 탑차

탑차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눈이나 비가 내리면 보호가 가능하여 의류, 유제품, 식자재, 택배화물 배송에 이용되는 차량으로 뒷문이나 옆문을 통해 상하차 하기에 좋습니다.

탑차도 종류로 나누면 내장탑차, 냉동탑차, 익스탑차, 윙바디, 보냉탑차, 리프트게이트 등이 있습니다.

 

내장탑차는 적재공간이 높고 넓어서 상품 적하시 작업이 편리해서 야간작업할 때에 좋습니다. 주로 택배 차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냉동탑차는 농축산물 유통업체, 유제품 식료품업체, 빙과류 제과업체 등 말 그대로 냉동 성능이 있어 냉동식품에 적합한 차량입니다.

 

익스탑차는 흔히 이사짐을 운반하는 차량입니다. 이사짐이 흔들리지 않게 고정고리 같은 것도 내부에 있습니다.

 

윙바디는 적재함이 날개처럼 펼쳐지면서 열리는 화물차입니다. 요즘 많이들 보실 수 있습니다. 화물을 싣고 내리기 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화물차입니다.

 

원터치 방식으로 윙 내부에는 고무벨트도 있어 제품의 손상을 막을 수 있고 냉장, 냉동제품을 제외하고 상차가 가능합니다.

수작업이 필요 없이 지게차 작업할 때 편리해서 상하차하기에 좋습니다.

 

보냉탑차는 냉장을 기본으로 하고 냉동은 되지 않고 신선도를 유지하는 식품을 주로 운송합니다.

 

리프트게이트는 화물을 쉽게 상하차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가전제품 같은 수작업이 어려운 제품을 운반할 때 주로 이용됩니다.

 

3) 탱크로리 :  주유나 화학물질 등을 운송하는데 이용됩니다.

4) ​압롤 :  보통 청소차나 폐기물을 운송할 때 흔히 이용되며 진개차도 폐기물등의 운송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5) 트레일러 :  앞쪽은 트렉터이고 뒷쪽은 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는 츄레라라고 보시면 됩니다.

6) 덤프트럭 :  골재, 모래 등을 운송 할 수 있어 건설현장에서 주로 보이는 화물차입니다.

7) 믹스트럭 : 건설현장에서 콘크리트 믹스로 시멘트를 나르는 차량으로 레미콘차라고 보통 부릅니다.

 

 

톤수별 특징

 

1톤 : 카고차량과 냉탑이 주를 이루고, 택배나 식자재 납품차량으로 이용되며 사이즈가 작은 물품을 주로 배송합니다.

1톤 차량의 경우 개인 역량에 따라서 마트나 택배와 함께 투잡으로 학교 식자재배달 등의 부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2.5톤~3.5톤 : 냉탑이 주를 이루며 편의점 차량이나 프랜차이즈의 식자재 배송차량으로 쓰입니다.

 

5톤~7.5톤 : 중소기업 물류회사와의 거래가 많습니다. 5톤의 경우 축을 달아 구조변경 하여 더 많은 짐을 적재할 수 있고 이에 7.5톤 차량 이용 추세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11톤 : 작은 부품보다는 대기업 공산품이나 부피짐, 자동차 부품, 건설자재 등 중량짐을 주로 운송합니다. 물류센터와의 거래가 가장 활발합니다.

 

25톤 : 중량짐과 부피짐이 주를 이루며 장거리 운송이 많습니다. 장거리 운송이 주를 이루는 만큼 높은 급여를 받습니다.

 

각 톤수별로 업무의 장단점이 있으니 희망하는 소득과 원하시는 톤수에 맞추어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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